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크로바 (캡토이)] 1:35 현대 엑센트(X3) : 야무지고 멋진 차

국산다이캐스트

by 안젤리나젤리 2024. 7. 28. 22:13

본문

반응형

 

-리마스터링된 글입니다-

 

자동차, 특히 한국에서 자동차의 색상은 흰색,검은색,은색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가라서, 다른국가와 달리 유채색계열의 색상들은 희귀종 취급을 받는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과거에는 기억에 남게 해야할 광고에서도 기껏해야 빨간색 정도로 광고하는경우 많았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은 유채색을 싫어하는 국가입니다.

 

하지만 장난감으로 제작되는 미니카들은 주로 아이들의 눈길을  잘끌게 하기위해 유채색으로 제작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미니카들은 실차와는 동떨어지는 느낌을 많이받습니다. 특히 철저히 완구류로 제작된 손오공제 미니카들이 이런경향이 강해서 색상만 봐도 수집가로서의 욕구는 뚝떨어지게 만듭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 당시에는 이렇게 까지 적극적으로 유채색으로 선전하는경우는 잘없었다.

 

 

이번에 리뷰할 미니카도 유채색이라 실차감이 떨어지는것같아야 하지만,

실차였던 엑센트가 워낙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이미지에, 제조사에서도 젊은층을 타겟으로해 유채색 계열을 적극적으로 밀어서 유채색이 오히려 현실적인 몇없는 국산 미니카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미니카는 엑센트 1세대이며, 뉴 크로바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실차가 워낙 단순한구조로 되어있었고, 당시 뉴 크로바의 실차스로운 미니카 만들기 실력이 절정에 이르렀던지라, 완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풀박스품을 구학고싶었으나, 90년대 중반 뉴크로바미니카의 일반판 풀박스들은 부르는게 값이고....수량도 매우 적게 보존되어있어서 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완구로서 사용된제품들도 뉴크로바의 도장기술이랑 금형기술이 수준급이었는지라 의외로 상당히 멀쩡한 상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제가 소장한 제품도 그런경우입니다.

 

처음 발견한당시 상태를 보아 완구로 사용된것처럼 보였고, 경매로 출품되어 상태를 명확하게 확인할수없었지만, 보통 완구로 사용되면 손상이 많이되는 도장부분이 매우 깔끔하였고, 삼촌분이 흰색 엑센트를 오랫동안 탔고, 저또한 오랜시간 타고 자주본 기억이 있기에, 이정도면 소장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에 낙찰받아 소장하게 되엇습니다.

 

 

전면부입니다. 실차가 간단한구조로 되어있었던지라, 완구로 제작하는게 어렵지많은 않았을것 같습니다만, 그만큼 디테일 하게 만들어진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특히 전면 라이트와 범퍼표현이 훌륭합니다. 전면라이트는, 생산 초기형에는 없던 형상입니다만 후기형으로 오면 라이트쪽이 도색이 추가되어있는게 특징입니다. 리뷰하는 차량도 후기형 차량인지라 도색이 되어있습니다.

 

 

*엑센트 미니카의 초기형과 후기형을 나누는 기준은 하판이 뉴크로바라 적혀있으면 초기형, 아무것도 안적혀있거나 CAP이라는 영어가 찍혀있으면 캡토이 생산분입니다.

측면은  완벽하게 표현되어 엑센트 그 자체입니다.

 

출처:현대자동차

 

승용에 들어가던 휠 표현인데, 꺠알같이 현대마크와 역동적인 디자인의 휠을 완벽하게 만들어내서, 측면을 살려내었다 봐도 무방합니다. 당시 크로바의 휠표현은 수준급이었지만, 대부분 휠인치가 너무 작게 표현되었다던가, 로고가 없어서 90%완성인 경우도 많았고,  당시 미니카 회사들은 공용휠로 완성한 경우가 많고, 지금에 와서도  바퀴에 로고표현을 하는경우가 없기에 더욱더 존재의미가 있는 휠표현입니다.

 

후면도 동글동글하게 제작되엉있습니다. 

실차도 디자인이 단순하기에 실차에 비해 빠진부분이 보이지않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을 뽑자면

후면에서 아쉬운게 램프의 후진등과 깜빡이등이 표현되어있지 않다는것일정도가 될것인데....

미니카에서 뒷라이트 부분을 현실적으로 제작한곳이 PCT(IXO)  "단" 한회사인데, 이회사도 이렇게 생산한 제품들이 시간이지나면서 변색이 심하게 생기자  최근제품에는 이러한 표현을 없엘 정도로 만들이 어려운 부분이라...이해가 되긴합니다.

 

실내는 크로바 세피아2........아니 엑센트와 동일하고,

실차를 뒤에타본적이 있는데 그때의 기억이 바로 생생하게 떠오를 정도로 완구형 미니카를 이렇게 디테일하게 만든

회사의 장인정신에 감탄하였습니다.

 

 

*세피아2랑 동일하다한 이유 : https://jelly-diecast.tistory.com/9

 

간단요약: 뉴크로바가 IMF의 위기를 받을시절, 원가절감을 위해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로고나 프린팅을 약간씩 수정해 제작한 경우가 있었는데, 엑센트의 경우 기아 세피아2, 대우 라노스, 대우 레간자로 재활용되었습니다.

 

하판입니다.

하판에 실차량 정보, 생산번호가 기재되어있습니다.

 

cap9682 라고 적혀있어, 해당제품은 후기형에 제작된 제품입니다.

 

 

박스가 없는 A급이라 정말아쉽지만, 퀄리티와 완성도가 이걸 장난감으로 팔았다는게 미스터리일 정도로 수집용으로도정말 괜찮습니다.

 

보는것만으로도 어릴때의 추억과 감성이 떠올라 기분이 좋아지는 제품입니다. 

 

 

대부분의 수집가들은 그 물건을 사는것이 아닌

 

그당시의 기억과 추억을 사는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 물건을 수집가들은 "소장"합니다.

 

남들보기엔  그저 오래된 장난감이고, 

 

남들이 보기엔 유치한 취미라 보일수있지만,

 

사실 그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집가는 없습니다.

 

오래된 자동차를 사서 복원하거나,

 

오래된 LP를 사서 보존하거나,

 

오래된 골동품을 사서 보존하는 수많은 수집가들 한테 한국은 아직까지

 

그 오래된걸 왜타고 다니냐 환경오염의 주범이다!

 

LP요새 누가듣냐!

 

그 쓰레기를 돈주고 누가 사냐!

 

욕먹기 쉽상입니다. 너무나 빠른 산업화가 이뤄진탓에 오래된것들은 발전하지 못한 도태된것일뿐 이라는 인식이

생겼고, 오래된걸 지키는 사람들에게 안좋은 편견이 아직까지도 남아있습니다.

 

 그런 편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하고싶은말을 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우리의 역사는 어떻게 보존되었을까요?

 

수많은 역사들은 지금 사람들의 기준으로썬 쓰레기들과, 종이쪼가리가 모여서 역사로써 증명이 되어었고,

 

만약 오래된것과 기록을 지키려고 하는 보존 정신 없었으면

 

우리나라도 중국과 같이 역사가 없는 민족이 되었을겁니다.

 

오래되었다고 쓰레기가 되어선 안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